1740: [소풍] 바둑 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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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종인이는 정호에게 훈수를 두다가 들켜 대회에서 쫓겨났다...
쫓겨난 종인이는 19x19 바둑판에서의 모든 화점을 좌표로 수치화한 능력을 살려 바둑을 데이터화 한 후 바둑 인공지능을 만들어 부자가 되려고 한다. 
종인이는 그러기 위해 우선 n X n 바둑판에서의 모든 지점과 화점의 위치를 수치화하려고 한다. 종인이가 부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자!
19 x 19 바둑판에서 화점은 굵은 점으로 총 9개가 있으며 
이 중에서 귀퉁이에 있는 점을 귀의 화점, 변에 있는 점을 변의 화점, 정중앙을 천원이라 한다.




10 X 10 바둑판에서는 다음과 같이 귀의 화점만이 존재한다.



22 x 22 바둑판에서는 천원이 없다.



n X n 바둑판에서 화점의 수는 위와 같은 규칙으로 n의 값에 따라 감소하거나 증가하며,
화점의 명칭도 바뀌게 된다.
위 조건대로 바둑판을 수치화하여 n 값에 따른 각 화점과 지점을 나타내보자.

(n의 값에 따라 줄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(1, 1)을 고정된 기준점으로 취급한다.)
(단, n은 정수이며 10 <= n <= 100)


입력 설명

 n X n 바둑판에서 n의 값을 입력 받는다.
 10 <= n <= 100

출력 설명

좌표를 숫자로 표시하여 출력한다

귀의 화점은 1 / 변의 화점은 2 / 천원은 3 / 그 외 화점은 4로 표현한다.
화점이 아닌 지점은 0으로 표현한다.

입력 예시 Copy

19

출력 예시 Copy
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1 0 0 0 0 0 2 0 0 0 0 0 1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2 0 0 0 0 0 3 0 0 0 0 0 2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1 0 0 0 0 0 2 0 0 0 0 0 1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

도움

n의 값에 따라 화점이 어떤 규칙으로 증가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핵심
귀의화점, 변의 화점, 천원의 규칙성을 파악하여 각각의 계산식을 만들기

출처/분류